관계와 소명, 그 사이를 연결하는 내 안의 비전 키워드 찾기TNTQ는 “누구(Target)의 어떤 필요(Need)를 어떤 방법(Tool)으로 채우고, 그 일을 통해 하나님의 어떤 성품(Quality)을 나타내기 원하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자신만의 비전을 상상하고 성취하도록 훈련하는 ‘관계 중심적’ 소명 탐색 도구다.
소명을 발견하는 길은 다양하다. 하나님 음성을 통해, 적성 검사와 은사 테스트를 통해, 진로 멘토링을 통해…. 이도 저도 아니면 일단 뛰어들어 부딪혀보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과 그들의 문제, 세상의 기술과 문화, 하나님의 성품과 성경적 가치에 주목하다가 소명에 관한 통찰력을 얻게 될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소명을 찾는 네 가지 질문 TNTQ다. TNTQ를 통해 우리는 이기심을 내려놓고 이웃·세상과 거룩한 관계를 맺는 연습과 함께, 생존이나 성공을 위한 직업 탐색을 넘어 창조적이고 주도적인 ‘문화 변혁자’(Culture Maker)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저자 특유의 통찰력과 시대 성찰, 다양한 상담 경험이 맛깔나게 녹아든 이 책은 나이와 세대에 상관없이 미래를 위한 선택을 앞둔 모든 이와 그들을 돕는 부모·목회자·교사·진로 상담가에게 유용하며, 문화 분석이나 콘텐츠 기획·개발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출판사 리뷰]이 책의 목표는 매우 단순하다. 자신의 비전을 찾기 원하는 모든 세대의 크리스천을 돕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가치 있는 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살아내겠다”라는 비전을 표현할 효과적인 질문 네 가지를 통해서 말이다. 저자는 각 질문을 하나씩 소개하는 한편, 그것에 적절히 대답하기 위해 여러분 마음속의 혼란과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신과 세상을 온전히 바라보는 데 필요한 시각을 갖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여기에서 간단하게나마 그 네 가지 질문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 번째 질문 T, “당신은 어떤 사람들(Target)을 만나고 싶은가?”는 우리의 비전이 어떤 사람들과 관련 있는지 묻는 것이다. 비전에는 반드시 사람들을 만나 관계 맺는 삶이 포함된다. 직접적이냐 간접적이냐의 차이일 뿐, 우리는 반드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두 번째 질문 N, “당신은 그들의 어떤 필요(Need)를 돕고 싶은가?”는 우리가 우리의 비전에 관련된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묻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나라는 존재와 내 인생을 통해 타인과 세상에 어떤 역할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세 번째 질문 T, “당신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Tool)으로 그들의 필요를 도울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는 타인과 관계 맺을 때 자신의 개성을 살려서 ‘나답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 묻는 것이다. 하나님 백성의 삶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더욱 나답게 사는 연습의 과정이다. T의 질문에는 가장 자기다워야 지속 가능하며 다양한 창의성을 발산하는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네 번째 질문 Q, “당신은 그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어떤 가치(Quality)와 의미를 이루어 낼 것인가?”는 앞의 세 질문의 답변이 지향하는 바를 묻는다. 왜 그렇게 살려고 하느냐는 것이다. 비전을 찾는 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앞부분은 자신이 누구이며 왜 살아야 하는지 이유를 찾는 것이고 뒷부분은 발견한 삶의 이유를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환경 가운데 구체적으로 실현해가는 것이다.
앞의 세 가지 질문은 뒷부분에 관련된 것이고, ‘의미’를 묻는 마지막 Q의 질문은 앞부분에 해당한다.
소명을 발견하는 길은 다양하다. 하나님 음성을 통해, 적성 검사와 은사 테스트를 통해, 진로 멘토링을 통해…. 이도 저도 아니면 일단 뛰어들어 부딪혀보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과 그들의 문제, 세상의 기술과 문화, 하나님의 성품과 성경적 가치에 주목하다가 소명에 관한 통찰력을 얻게 될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소명을 찾는 네 가지 질문 TNTQ다. TNTQ에 답하는 것이 쉬워질수록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소명을 발견하고 비전을 따라 살아가는 도전과 모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도 쉬워질 것이다. 또한 지금 하는 일에 담긴 새롭고 깊은 의미를 발견하는 가운데, 하루하루 연명하며 생활비나 벌기 위해 하는 것 같던 자신의 일이 세상과 관계 맺는 길이자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하며 드러내는 사역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새로운 - 급여나 보상에 상관없이 삶을 의미 있게 해줄 - 관점은 직업·비 직업 영역 양쪽 모두에서 온전히 사명을 감당할 지혜가 되어줄 것이다.
“먹고사는 문제가 전부인데 넌 어떻게 하려고 그러고 있는 거냐?”
세상이 이렇게 여러분을 몰아붙여 두렵고 초조할 때에도 부디 기억해주기 바란다. 여러분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고, 여러분이 해결해야 할 그들의 필요가 있고, 여러분이 갖춰야 할 문제 해결의 기술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을 통해 여러분이 드러내야 할 하나님의 성품과 그분의 나라가 있다는 진리이자 사실을 말이다. TNTQ를 통해 여러분은 이기심을 내려놓고 이웃·세상과 거룩한 관계를 맺는 연습과 함께, 생존이나 성공을 위한 직업 탐색을 넘어 창조적이고 주도적인 ‘문화 변혁자’(Culture Maker)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독자 대상]1) 하나님 나라를 섬기며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비전을 발견하고 성취하기 원하는 사람
2) 자녀의 미래와 진로 탐색에 도움을 얻기 원하는 부모
3) 청년·청소년 진로지도를 하고 있거나 그에 관한 관심이 많은 목회자·학교 교사·진로 상담가